
경제·사회·환경의 세 측면을 모두 포괄하는 보고서 작성이 필요하며
세부적인 데이터 제시 및 제3자에 의한 검증 필요성 등 의견 제시
1. 함께하는시민행동(이하 '시민행동'이라 함)은 2002년부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문화 형성을 위한 활동을 벌여왔습니다. 특히 시민행동이 기업이 발간하는 지속가능성보고서에 주목하는 이유는 이 보고서가 기업활동이 인간과 생태계, 그리고 지역사회와 국가 등에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판단하게 하고 또한 내부화된 기업정보를 외부에 공개하는 것이기도 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업 스스로의 평가이기 때문입니다.
2. 지난해 6월 한화석유화학은 '환경보고서 가이드라인 2002'를 참고로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하였고 시민행동은 올해 4월에서야 그 사실을 알고 뒤늦게나마 의견서를 제출하였습니다. 2003년 6월에 발간된 한화석유화학의 지속가능성보고서는 지속가능경영을 새로운 경영철학으로 도입하여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으며 환경분야와 관련된 기업활동을 분석·평가하여 이해관계자에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법으로 강제되거나 사회적으로 의무 지워지지 않은 상황에서 자발적으로 작성·발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하겠습니다.
3. 하지만 시민행동은 한화석유화학의 지속가능성보고서에 대해 몇 가지 부족하고 아쉬운 점이 있어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지적한 의견서를 제출하였습니다.
(1) 경제적·사회적·환경적 성과를 포괄하는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 필요
- 일반적으로 지속가능성보고서는 환경적 성과만의 보고서가 아니라 경제적·사회적·환경적 성과를 모두 포괄하는 보고서로 이해되는 만큼 다른 영역의 성과도 보고되어야 합니다.
- 지배구조를 비롯하여 고용·노사관계·보건 및 안전 등 노동에 관한 항목, 차별·결사의 자유·강제노동·아동노동 등의 인권 항목, 지역사회·뇌물과 부패·정치자금·공정경쟁 등의 사회 항목, 고객의 안전보건·제품과 서비스·광고와 같은 제조물 책임에 관한 항목 등이 보고서에 포함되어야 할 것입니다.
(2) 이해관계자의 요구에 맞는 정보 제공 필요
- 지속가능성보고서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이번 한화석유화학의 보고서는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정보의 양이 적고 오히려 자사 홍보물과 같은 인상을 줍니다.
- 환경관련활동, 조직, 회계방식, 정보구측 등 현재의 상황을 각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알맞게 기술하고 향후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를 소상히 밝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세부적인 데이터 제공 필요
- 기업의 경영철학과 방침, 그리고 이를 위한 시스템을 설명함과 동시에 객관적인 세부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한화석유화학이 총량과 주요 오염물질의 데이터만 제시한데 반해, 비슷한 업종의 독일화학회사인 BASF의 경우 총량과 함께 무려 97개에 이르는 대기오염물질을 세세히 제시하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특정지역에서의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 필요 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세부데이터를 제시하고 각각의 데이터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설명해주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4) 제3자에 의한 검증 필요
- 작성된 보고서의 내용이 이해관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지, 정확한 정보를 담고 있는지, 유용한 자료인지 등 보고서 이용자에게 신뢰를 주기 위해 최종 발간 이전에 제3자에 의한 검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4. 시민행동은 앞으로도 국내 기업이 발간하는 지속가능성보고서의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부족한 부분과 필요한 부분에 대한 적극적인 의견개진을 통하여 보다 더 객관적이고 실효성 있는 보고서가 만들어 지도록 하겠으며 궁극적으로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을 만들어 가도록 할 것입니다.
첨부파일 : 시민행동이 제출한 의견서 내용 1부. 끝.
한화석유화학지속가능보고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