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번째 맞이하는 오늘의 행동 리뷰모임- 9월편이 10월 24일 월요일 저녁에 열립니다.
오늘의 행동이 더 많은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오늘의 행동이 날마다 보내드리는 제안이 조금이라도 더 나아질 수 있도록, 지난 6월부터 매 달 한 차례 리뷰모임을 하고 있지요.
아직까지는 사무처의 담당 활동가들만이 참여하고 있지만, <많아지면 달라진다> 책을 보며 '오늘의 행동이 잘 해나가고 있구나! ' 위안을 삼고, 작은 기대와 변화를 꿈꿔봅니다.
내가 막대를 하나 갖고 있는데, 어떤 사람이 막대를 하나 더 준다면, 나는 막대를 두 개 가지게 된다. 하나보다는 낫지만, 두 개가 그렇게 많은 것은 아니다.
반면에 내가 어떤 지식(예컨대 두 막대를 어떤 방식으로 문지르면 불을 피울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면, 이전에 할 수 없었던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다.가진 물건의 개수를 늘리는 것은 유용할 수 있지만, 가진 지식의 양을 늘리는 것은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사회가 지식을 공유하는 방식이 아주 중요한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196p)
클레이 셔키 지음, 이충호 옮김 <많아지면 달라진다 - ‘1조 시간’을 가진 새로운 대중의 탄생> 중에서 (갤리온)
이슬람 세계를 거쳐 중세 유럽에 퍼져있던 연금술(alchemy). 연금술사들은 납을 금으로 만들겠다며 그토록 오랜 세월을 실험실에서 보냈지만 성과를 거두지 못했지요.
연금술의 문제점은 애초에 불가능했던 납을 금으로 바꾸는데 실패한 것이 아니라, 서로에게 아무런 정보도 주지 않으면서 실패했다는 것이었습니다. 반면에 화학은 '반증 가능성'이라는 조건을 통해 '동료들'과 함께 함으로써 발전을 이루어냈습니다. 즉 한 사람이 실험 결과를 발표하면 동료들은 그 실험 방법까지 알기를 원했고, 그 공유된 방법을 통해 결과를 똑같이 재현해 주장을 검증했지요. 이것이 근대 화학이 탄생할 수 있었던 토양입니다.
"가진 물건의 개수를 늘리는 것은 유용할 수 있지만, 가진 지식의 양을 늘리는 것은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사회가 지식을 공유하는 방식이 아주 중요한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연금술과는 달리 연구방법의 공유를 통해 회원들이 공동 지식에 접근하고, 그것을 통해 '발전'을 만들어낸 근대 화학...
함께하는 시민행동이 매일 오늘의 행동을 쓰고 있는 것은 공유를 통해 우리가 사는 사회, 세상의 작은 '발전과 변화'을 위한 토양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해서 입니다.
또 다른 공유와 소통를 위한 오늘의 행동 리뷰모임을 10월 17일 월요일 저녁 7시30분에 엽니다. 많은 함께하는 시민행동 회원님들과 오늘의 행동 SNS 가족분들의 참여를 통해 전체가 공유하는 지식의 양이 늘어나 개개인의 인생과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계기가 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리뷰모임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습니다. 아직은 사무처 담당자들만이 모이고 있지만, 모임을 계속해나가면서 한 사람 또 한 사람씩 참여해주실 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오늘의 행동을 도대체 누가 왜 어떻게 하고 있는지 궁금하시거나,
오늘의 행동에 뭔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거나,
오늘의 행동에 직접 참여하고 싶은,
그 모든 분들을 기다립니다^^
오늘의 행동 9월편 리뷰모임에 초대합니다~!
- 일시 : 2011년 10월 24일(월) 오후 7시 30분
- 장소 : 에코브릿지 커피 (6호선 망원역 1번출구로 나와 합정역 방향으로 직진-> 청해수산을 끼고 왼쪽으로 들어가면 바로 보인다.)
- 초청 대상 : 오늘의 행동을 지켜보는 모든 분들
- 오늘의 행동 뉴스레터를 받아보시는 분들
- 오늘의 행동 트위터(@actioncan)를 팔로우하시는 분들
- 오늘의 행동 페이스북 페이지(Facebook.com/actiontoday)를 Like하시는 분들
- 오늘의 행동 블로그에 종종 들려 글을 읽으시는 분들
- 오늘의 행동 해피로그에 공감과 덧글을 올려주시는 분들
- 참가비 : 커피 한잔값 (저녁은 미리 각자 먹고 모여요~!)
- 프로그램 : 오늘의 행동에 대해 알아보기, 수다떨기, 아이디어 주기, 비판하기 ^^
- 참가신청 : 아래에 비밀댓글로 달아주세요. (성명, 혹은 아이디와 연락처를 포함해주세요)
- 문의 : 함께하는 시민행동 기획실 (전화 : 02-921-4709, 메일 : action@action.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