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시민행동의 살림살이는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각 단위의 재창립으로 인해 사업이 늘어나고 상근인력도 조금 더 늘어났습니다. 물론 재창립에 따라 회원도 다소 늘어났고 후원금도 증가했지만, 늘어난 사업비와 인건비를 온전히 감당하기에는 아직 많이 부족하여 월 4~5백만원 정도 적자가 발생했습니다.
연도별, 지출처별 비용 현황 (단위 : 만원)
2009년에 비해 사업비용이 약 4천만원 증가했습니다. 급여지출이 1천만원 정도, 그리고 좋은예산센터의 재창립 및 월간지 발간으로 인해 약 2천5백만원, 따비에 창립에 따라 5백만원 정도의 지출이 발생했습니다. 또한 대출 중 일부의 원금 상환이 시작되어 약 1천만원 규모의 추가비용 부담이 발생했습니다.
연도별, 수입원별 수입 현황 (단위 : 만원)
수입 면에서는 회비가 약 1천만원 증가했고, 좋은예산센터 재창립 후원금 3천만원, 월간 좋은예산의 구독후원금이 약 6백만원, 따비에 창립에 따른 후원금 1천만원 등 새로운 모금 증대도 있었지만, 새로운 사업으로 인한 지출 증가, 공익재단의 지원금 감소, 그리고 누적되는 적자 규모를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때문에 임원진들을 중심으로 기존 후원자들께 더욱 많은 후원금을 의지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연간 후원금 규모가 9천만원에서 1억7천만원으로 늘어난 것에는 이 분들의 헌신이 크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간 5천만원의 적자 규모를 줄이는데까지는 나아가지 못해 약 2천만원은 차입으로, 나머지는 미지급 상태로 남겨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1년에는 2010년 하반기에 집중된 회원확대에 따라 월회비 수입이 본격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또 각 단위의 사업들이 본격화되고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면서 회원 가입과 후원금 증가도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재무재표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재무재표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 현금수지계산서
☞ 운영성과표
☞ 재무상태표
■ 감사결과보고
위의 사항에 대해 조승만, 김영모 감사님의 감사보고서가 제출되었습니다.
감사보고서
우리는 함께하는 시민행동의 감사로서 2010회계년도의 재무상태와 운영성과, 현금수지에 대하여 감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다음과 같이 보고합니다.
우리는 회계장부와 관련서류를 열람하고 재무제표 및 동 부속명세서에 대해서도 검토하였습니다. 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증빙대조, 질문, 실사 등 기타 적절한 감사절차를 적용하였습니다.
감사결과 2010년 재무제표는 함께하는 시민행동의 재무상태와 운영성과를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처리기준에 따라 중요성의 관점에서 적정하게 표시하고 있습니다.
감사 조승만, 김영모
2010년 2월 16일
요즘 논의되는 국가재정 및 지방재정의 건전성 확보는 시민단체에도 적용되어져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