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에도 시민행동은 계속되는 재정 압박에 시달렸습니다. 전반적인 역량 감소 및 사업 약화로 인해 수입과 지출이 모두 감소하였습니다. 긴축 재정으로 인해 적자 규모가 지난 해에 비해 약 7백만원 정도 감소하긴 했으나 여전히 4천4백만원 정도의 적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연도별 지출처별 비용 현황 (단위 : 만원)
2010년에 비해 지출은 약 2천5백만원 정도 감소하였습니다. 사업 약화로 인해 사업비가 2천1백만원 감소했으며, 운영비 또한 3백만원 감소했습니다. 상근인원이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퇴직금으로 인해 인건비 감소는 소폭에 그쳤습니다.

수입은 2010년 대비 1천8백만원 정도 감소했습니다. 2010년 회원확대캠페인의 성과가 반영된 탓에 회비 수입은 약 3천만원 증가한 반면, 사업 약화 및 모금 실무 역량 감소로 인해 후원금 수입은 약 7천6백만원 감소했습니다. 외부 기관으로부터 3천만원 정도의 프로젝트 수입이 발생하여 후원금 감소에 따른 재정 악화를 다소 완화시키기는 했지만 재정 압박을 해소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때문에 2011년에도 대출을 일으켜 부족분을 충당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2012년에도 재정상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지난 연말 좋은기업센터와 좋은예산센터가 약 5천만원 정도의 프로젝트 지원금을 확보하는 등 재정 자립에 속도를 내고 있어 다소 개선될 조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회계자료
■ 감사보고서
위의 사항에 대해 조승만, 김영모 감사님의 감사보고서가 제출되었습니다.
감사보고서
우리는 함께하는 시민행동의 감사로서 2011회계년도의 재무상태와 운영성과, 현금수지에 대하여 감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다음과 같이 보고합니다.
우리는 회계장부와 관련서류를 열람하고 재무제표 및 동 부속명세서에 대해서도 검토하였습니다. 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증빙대조, 질문, 실사 등 기타 적절한 감사절차를 적용하였습니다.
감사결과 2011년 재무제표는 함께하는 시민행동의 재무상태와 운영성과를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처리기준에 따라 중요성의 관점에서 적정하게 표시하고 있습니다.
감 사 조 승 만 , 김 영 모
2012년 2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