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시민행동은 지속적인 긴축재정을 통해 2년 연속 적자 폭을 줄여왔습니다. 그러나 2014년은 새로운 사업들을 확대하고 도약을 맞이해야 할 시점입니다. 따라서 흑자 재정보다는 균형 재정을 지향하고 있으며, 수입과 지출 양 면에서 재정 규모를 조금 더 확대할 계획입니다.
2014년 시민행동 수입 예산안 (단위 : 만원)
2014년 시민행동의 수입 예산은 2013년에 비해 약 4천만원 증가(증가율 15%)한 3억2천3백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따비에의 완전한 자립에 따라 따비에 인큐베이팅 회원 모금을 중단하면서 회비 수입은 2천만원 정도 감소할 것이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후원금 모금과 프로젝트 지원금 확보에 주력하려 합니다. 창립15주년 행사 및 별도의 후원 이벤트를 개최할 예정이며, 도서 출판, 교육 사업 등 다양한 수입 창출 방안을 마련하려 합니다.
2014년 시민행동 지출 예산안 (단위 : 만원)
2014년 시민행동의 지출 예산 역시 2013년에 비해 3천만원 증가한 3억2천3백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인건비와 운영비는 전년도와 유사한 수준으로 편성하였으나 프로젝트 지원금 확보에 주력할 계획을 세움에 따라 사업비를 대폭 확대 편성했습니다.
상근활동가들의 활동을 통해 대부분의 사업이 이루어지는 시민행동의 사업 특성상 인건비가 전체 수입의 54% 정도를 차지하게 됩니다. 한편 운영비에는 대출원리금 상환을 위한 비용 2천만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따비에 인큐베이팅 모금은 중단할 예정이나 기존에 누적되어 있던 인큐베이팅 모금액을 올 해까지 마저 집행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따비에 인큐베이팅 기금 3천7백만원을 사업비 안에 포함하여 편성했습니다.
올 해 균형예산을 달성하면서 계획된 사업들을 착실히 수행한다면 내년부터는 사업 성과가 재정 건전성으로 연결되는 더욱 바람직한 재정 구조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올 한 해 시민행동이 힘찬 도움닫기를 할 수 있도록 튼튼한 발판을 마련하는 일에 회원 후원자 여러분께서 함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