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로운 지구를 위한 경제적 행동(Economic Action for a Just Planet)을 모토로 활동하고 있는 미국의 대안 경제 단체 Co-op America에서는, 녹색 변화(Green Shift)라는 이름의 캠페인을 진행해왔습니다.
이 캠페인은 친환경적이고 사회적으로 올바른 소비 방식을 제안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음식에서부터 장난감, 전기 설비, 주택 수리, 신용카드 사용 방식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금방 실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 공동소유, 대학에서의 노동착취 기업 상품 반입금지, 이산화탄소 전매권 프로그램, 슈퍼마켓의 공정무역 상품 진열 요구 등 소비자들의 다양한 대안 소비 운동들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물론 미국의 시민단체가 미국인들에게 하는 제안이므로, 일부 제안의 경우 우리 현실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원봉사자 박윤님(서울대 경제학부 재학)께서 녹색 변화에서 다룬 열 아홉 편의 연재 기사를 모두 번역해주셨습니다. 연재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운동복
(2) 자가용
(3) 금융
(4) 미용
(5) 음료와 물
(6) 대형 마트
(7) 세탁/청소용품
(8) 옷
(9) 컴퓨터/전자제품
(10) 백화점
(11) 전력 사용
(12) 패스트푸드
(13) 음식
(14) 가스/기름
(15) 주택 개량
(16) 잡지와 책
(17) 슈퍼마켓
(18) 담배
(19) 장난감 및 게임
본문에 연결된 더 알아볼 정보들 중에는 아직 번역되지 않고 있는 정보들도 많습니다. 이 정보들을 번역해주실 분들은 댓글로 신청해주시거나, 혹은 02-921-4709로 전화하셔서 세계시민운동정보채널 담당자를 찾아서 신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