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 수 46

· 기본정보는 싸이월드 메인페이지에서 개인이 선택적으로 설정하는 정보로 미니홈피에서 그 결과가 공개된다. 이름과 성별은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하고 있으며 가입시 입력되는 다른 정보(생년월일, 혈액형, 이메일, 핸드폰, 집주소)의 공개 여부를 개인이 선택가능 하도록 하고 있다.이름과 성별을 제외한 2개 이상의 정보가 공개된 것을 적극적으로 기본 정보를 노출한 것으로 보았다
· 분포에서 알 수 있듯 단 7%만이 선택 가능한 5개의 기본정보(생년월일, 혈액형, 이메일, 핸드폰, 집주소 )를 두 개 이상 공개하고 있다.
· 기본정보에서는 「신상정보」중 생년월일의 15%(11/75), 「연락정보」중 이동통신전화번호의 15%(6/41), 이메일의 32%(8/25), 주소의 10%(2/20), 「신체정보」혈액형의 18%(10/55) 에 해당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었다.
· 기본정보 이외에서 생년월일의 85%, 이동통신전화번호의 85%, 이메일의 68%, 주소의 90%, 혈액형의 82%의 정보를 찾을 수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본 정보의 공개 여부에서 더욱 확연히 들어나는 이러한 불일치는 결국, 자신을 알리는 과정에서 타인과 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자신의 사적인 정보들이 불특정한 모두에게 공개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결국, 실명제에서는 정보·의사소통 과정에서 자기정보통제권이 무력화됨을 알 수 있다. 개인의 이름과 그에 관한 사적 정보들이 노출되어 있는 실명제의 공간은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힘든 매우 취약한 공간임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