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은 시민행동은 크게 두 가지 과제에 집중하려 합니다. 첫째, 지역에서의 감시와 참여 역량을 확대하려 합니다. 올 상반기에는 지방 선거가 실시되고 또한 현 정부의 주요 방향 중 하나인 지방분권이 점차 확대될 전망입니다. 이같은 환경에서 지역 시민사회의 감시 및 참여 역량들과 연계하여 지방자치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둘째, 2019년 창립 20주년을 앞두고 침체되었던 조직 역량을 회복하고 2020년대에 걸맞는 새로운 시민운동을 준비하려 합니다.
물론 시민행동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사업들, 그리고 앞으로의 사회에서 필요한 새로운 운동들을 발굴하는 것도 여전히 시민행동의 중요한 과제들입니다. 이같은 과제들을 놓치지 않으면서도 반드시 성과를 내야 할 핵심 사업들에 좀 더 집중적인 역량 배분을 할 수 있도록 2018년에는 좀 더 체계적으로 사업을 관리합니다.
첫째, 전체 사업을 핵심사업, 기본사업, 연계사업, 시범사업으로 구분하여 역량 배분을 체계화합니다. 2018년에 조직적 역량을 집중하여 반드시 성과를 내야 할 사업들은 핵심사업으로, 각 사업단위에서 기본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일들은 기본사업으로 분류합니다. 이 외에 외부 단체들과의 연대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연계사업, 당장 성과가 나지 않더라도 장기적 가능성을 위해 시도해보는 시범사업이 포함됩니다. 둘째, 각 사업별 담당 운영위원들을 정하여 사업 추진의 책임성을 강화합니다.
핵심사업 1: 창립20주년 기념사업 준비
2019년 창립 20주년을 앞두고 향후 2년간 시민행동의 역사를 정리하고 향후 시민행동 및 시민운동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제시합니다. 아울러 향후 활동을 위한 물적 토대를 마련합니다.
창립20주년 준비위원회 구성
백서(지속가능보고서) 및 인물로 보는 시민행동 20년사 발간 (2019년 발행)
회원 참여예산제 도입
시민운동의 방향설정을 위한 간담회 6회 개최 (2018~19년)
20주년 특별모금
회원가입 캠페인
핵심사업 2: 지역 개발예산 감시 및 밑빠진독상
1960년대 형성된 성장위주 정책과 사업 예산의 경로 의존성 문제를 제기하고, 공론화를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합니다. 이 과정에서 드러난 심각한 낭비사업의 경우 밑빠진독상을 시상하여 문제의 심각성을 널리 알립니다. 이를 통해 각 지역 시민사회에 존재하는 예산감시 역량과 연대하고 이를 강화합니다.
역대 지방선거 성장 및 개발 정책 관련 공약의 문제점 파악
감사원 감사결과 중 성장 및 개발 정책과 사업에 대한 문제점 파악
밑빠진독상 시상
기본사업
예산감시, 참여예산, 기업사회책임, 현안 대응 등 시민행동의 주요 사업단위들의 기본적 활동들을 충실히 진행합니다.
예산감시 및 정보공개 전문 팟캐스트 <예정만세>
2018년 최초 도입되는 국민참여예산제에 대한 모니터링
기업사회책임 운동의 새로운 방향 모색을 위한 연속 토론회
사회 현안 및 각 사업단위의 주요 쟁점을 논의하는 <함께하는 시민포럼>
연계사업
뜻을 같이하는 단체 및 개인 활동가들과 연대하여 진행되는 사업들입니다. 이 과정에서 타 단체들 및 활동가들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새로운 이슈 및 역량을 발굴합니다.
뉴스타파, 정보공개센터 등과 함께하는 국회개혁 프로젝트
국제투명예산추진기구(Open Budget Initiative)와 함께 하는 재정투명성 지수 발표
전국의 주민참여활동가, 청년활동가들의 네트워크인 <시민참여 및 행동, 공부모임> 운영
시범사업
기존의 이슈나 방식이 아닌, 새로운 이슈와 방식을 시도하여 시민운동을 더 풍부하게 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사업입니다. 당장 큰 성과가 나지 않더라도 사업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인적 네트워크 및 물적 자원을 확보합니다.
생활인들의 일상에서의 민주주의! 기업사회책임의 심화! 직장 민주주의 사례집
소비자들의 작은 권리를 지키는 불공정약관 모니터링
시민교육 도구로서의 보드게임을 개발하는 소셜보드게임 워크숍
■ 사업계획 세부 자료
2018년 사업계획 세부 자료 ☜ 클릭하시면 각 사업별 세부 계획과 예산 등이 포함된 구체적 계획을 보실 수 있습니다)
관심갖고 지켜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