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시민행동 앞에 놓여진 과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그간 축적해온 역량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에 의미있는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사업들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각 사업단위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내용과 방식을 결합시켜 더 많은 시민들과 함께할 수 있고 더 많은 가시적인 성과를 낳을 수 있는 사업들을 진행하겠습니다.
둘째, 각각의 사업이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고 더욱 많은 시민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홍보와 모금 역량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기성 언론 환경이 시민단체에 유리하지 않은 상황에서 더 많은 시민들을 만날 수 있는 온오프라인 상의 여러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방식을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또한 새로운 모금 방식을 도입하고 수입의 구조를 다변화하겠습니다.
셋째, 2013년 이후 한국 사회의 변화 속에서 민주주의와 공공성을 계속 발전시켜나가는 것입니다. 곧 출범하는 새 정부의 정책을 시민의 입장에서 감시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활동을 펼치는 한편,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방자치와 풀뿌리 민주주의의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2013년 시민행동의 상세한 사업계획을 담은 프리젠테이션입니다. 자원활동가인 최경진 님께서 제작해주셨습니다. (안타깝게도 모바일에서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시기 위해서는 부득이하지만 데스크톱을 사용해주세요. 단, 아이폰/아이패드의 경우 앱스토어에서 프레지 앱을 내려받으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 하에 시민행동의 각 사업단위들은 다음과 같은 사업들을 진행할 것입니다.
주요 예산제도의 개선을 위한 대안 마련
행복예산 프로젝트 : 풀뿌리 생활지표 마련, 참여예산 활성화 방안 제시
재정통계 진실 드러내기, 국민참여예산 및 국민소환제 도입 캠페인 등 집중캠페인 실시
출판 및 교육사업 : 북콘서트, 주민교육 등
2013년 10대 CSR 과제 발표 및 타겟기업 감시 운동
노동행복지수 발표
알바의 권리찾기 캠페인 실시
청소년 및 일반인 대상의 기업 사회책임 교육
정보인권위원회
월간 보고서 <정보인권 2013> 발표
모금 및 홍보 활성화
각 사업별 소셜펀딩 활성화
회원확대 및 상시모금 진행
회원 커뮤니케이션 강화
정책 역량 발굴
직접민주주의, 금융 등 각 사업단위와 연계되는 영역의 이슈 제기, 현안 대응
이같은 사업들을 통해 우리 사회와 시민들, 특히 회원, 후원자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시민운동, 새로운 시대에 맞는 시민운동을 주도해나가겠습니다. 변함없이 시민행동과 함께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